1절_계획의 기본 개념
① 계획의 의의
계획은 조직이 미래에 수행하여야 할 행동 과정을 나타내는 것으로, 실행을 통하여 경영자가 의도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는 경영 활동의 가장 기본적인 출발점으로 조직화, 지휘 및 통제 기능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주며 업무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즉, 계획이 수립된 후에야 비로소 조직을 만들고 사람을 배치하는 조직 활동이 이루어지며, 목표 달성을 위하여 조직 구성원들을 동기부여하고 이끌어가는 지휘 활동과 그 여부를 확인하는 통제 활동이 이어진다.
② 계획의 중요성
계획은 수립하는 과정에서 미래의 활동에 대한 대안을 준비할 수 있다. 또한 시간과 자원을 배분할 수 있게 해주고, 일이 원래 의도한 대로 진행되는지를 알게 해주며, 만약 일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피드백을 하게 해준다. 미국의 제26대 대통령 시이도어 루스벨트는 '가장 좋은 결정은 최선의 결정이고, 그다음으로 좋은 결정은 잘못된 결정이며 최악의 결정은 아무런 결정도 하지 않고 있다가 시기를 놓치는 결정'이라고 했다. 비록 잘못된 결정이라 하더라도 빨리 결정하면 무엇인가 시도하면서 수정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아예 아무 일도 안 하고 있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는 것이다. 경영 과정에서 계획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1) 불확실성과 변화에 대처하게 해준다.
2) 조직 목표 달성의 방향을 제시한다.
3) 동기를 유발한다.
4) 경제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5) 통제를 용이하게 한다.
2절_계획의 유형
① 목적에 의한 계획
계획은 그 목적에 따라 전략 계획과 전술 계획, 운영 계획으로 나눌 수 있다. 이는 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가, 한정된 부분에만 영향을 미치는가, 또는 주어진 과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것인가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전략 계획(strategic plans)은 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계획이다. 기업이 속한 산업 내에서의 위치를 설정하거나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자원의 조달과 배분, 그리고 그 수행 방안을 결정하는 계획이다. 주로 최고경영층에 의해 수립되고 중간경영층과 일선경영층에 의해 행동으로 표출되며 설비투자 계획, 신제품 개발 계획, 연구개발 계획 등이 포함된다.
전술 계획(tactical plans)은 전략 계획이 실행될 수 있도록 구체회하는 계획이다. 전략이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 방침이나 계획을 의미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라면, 준술은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의미한다. 전술 계획은 대부분의 경우 각 부서의 장을 위주로 하는 중간경영층에 의해 이루어지고 조직화하며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계획이다.
운영 계획(operational plans)은 전략 계획과 전술 계획을 더욱 구체화하는 단기적인 실행계획이다. 주로 작업이 직접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의 경영자 계층이나 실무 계층에서 이루어진다. 목표가 구체적인 숫자로 제시되고 효율성이 강조되는 계획으로, 생산 일정 계획, 재고 관리 계획, 서비스 일정 계획 등이 있다.
② 범위에 의한 계획
계획은 범위에 따라 종합 계획과 개별 계획으로 나눌 수 있다. 종합 계획은 경영 활동의 전반적인 방향과 내용을 설계하는 계획으로 기본 계획, 총괄 계획 또는 전체 계획이라고도 한다. 이는 개별 계획을 기초로 수립되고 조직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해준다.
반면에 개별 계획은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각 분야별 실제 활동의 지침에 관한 계획으로 부문 계획 또는 개별적인 문제를 해결한다는 뜻에서 프로젝트라고도 한다. 생산·구매·마케팅·인사·재무 등과 관련된 부서의 계획이 이에 속한다. 일반적으로 종합 계획은 최고경영층에 의해, 개별 계획은 부문별 관리자에 의해 수립된다.
③ 구체적인 정도에 의한 계획
계획은 구체적인 정도에 따라 방향 지시적 계획과 구체적 계획으로 나뉜다.
방향 지시적 계획은 조직이 지향하여야 할 전반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계획으로 경영자들이 특정한 목표 행동에 얽매이지 않도록 한다. 따라서 불확실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효과적이다.
반면에 구체적 계획은 절차, 예산 배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일정 등의 계획을 수립한다. 이 계획은 분명하게 정의되고 애매모호한 것이 없으며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도 없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명확성과 예측이 요구되는 문제점이 있다.
④ 기간에 의한 계획
계획은 기간을 기준으로 단기, 중기, 장기 계획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단기 계획은 1년 이하의 계획, 장기 계획은 5년 이상의 계획, 중기 계획은 그 사이의 기간인 1년 이상~5년 이하의 계획을 말한다. 그러나 기간에 따른 계획은 절대적인 시간의 길이에 의해서가 아니라 계획 자체의 성격에 의해 규정된다. 따라서 기업의 성격에 따라 탄력성 있게 분류될 수 있다.
⑤ 계층에 의한 계획
계획은 계층(hierarchy)에 따라 사명, 목표, 전략, 정책, 절차, 규칙, 프로그램, 예산으로도 나눌 수 있다. 즉, 기업의 사명을 결정한 후 이를 바탕으로 목표가 수립되고 구체적인 전략과 정책이 설정된다. 그리고 부서 단위로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절차와 규칙이 마련되고 프로그램으로 실행되며 예산으로 확정되는 과정을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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